“뇌물 안 받고, 투기 안 하는 높으신 분들은 없나 봐요. 한 자리 잡으면
숨이 턱턱 막히는 찜통더위가 한 발짝 뒤로 물러납니다. 아침저녁으로
사찰 인근에서 개발공사가 진행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가 수행환경 침해와
지난 14일 공석이었던 ‘헌법파괴ㆍ종교편향 종식 범불교대책위원회’
지난달 30일 열린 동국대 이사회. 울산 흥덕사 불사를 위한 특별교부금 지원
조계종 포교원이 포교신도단체임원대회 진행의 미숙함으로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포교원측은 지난 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속리산 유스호스텔에서 ‘불기2553(2009)년 포교신도단체임원대회’를 개최하며 “법주사에서 새벽예불에 동참해도 된다”고 밝혔지만 새벽 4시 경 예불을 보기 위해 찾은 불자들에게 법주사는 법당
한국기독교학교연맹에 따르면 기독교계열의 국내 4년제 회원대학이 38개교에
신라 혜초(慧超, 704∼787) 스님은 천축(인도)국의 다섯 지방을 순례한
파사현정(破邪顯正). ‘그릇된 것을 깨고, 바른 것을 드러낸다’는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불교계에는 큰 화두가 생겼다. ‘공직자 종교편향 종식’이다. 주대준 전 청와대 경호처장 등 정부 고위 공직자들이 ‘기독교 복음화’ 발언을 하자 불교계는 ‘종교편향’이라는 주장과 함께 이들의 ‘자질론’을 부각시켰다. 권력을 개인이 믿는 종교의 선교 도
한 불교학자가 “한국에서 불교학을 공부하는 것은 일제식민시대 만주에서 독립운동을 하는 것과 같다”며 고충을 토로한 바 있다. 다른 종교에 비해 대학 등 연구와 활동을 할 수 있는 영역이 좁고, ‘밥그릇’ 유지를 위해 종단이나 스님들의 눈치도 봐야 하는 고충이 담긴 말인 듯하다.불교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각 종단을 비
우리 스스로 장기적이고,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고민해야 할 때다
2000년대 초 참여연대는 설악산 신흥사와 지리산 천은사를 상대로 사찰문화재 관람료 부당이득반환청구소송을 냈다. 이듬해는 또다시 한 시민이 문화재관람료 신흥사를 상대로 문화재관람료 반환을 청구했다. 이 두 소송에서 법원은 신흥사 건은 조계종의 손을 들어줬지만 천은사 건은 참여연대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문화재관람료 문제는 잦아들지 않은 채 시민단체와 국민들
최근 한 시사주간지가 부천 석왕사 주지 영담 스님(조계종 중앙종회의원)
6월 27일 가톨릭 사제라 할 수 있는 광주가톨릭신학대 학생 20명이
불교계의 시민운동이 본격화된 것은 1994년 조계종 개혁종단 출범에 즈음해서다. 그러나 이후에도 그 목소리가 불교계 밖으로 퍼져나가진 못했다. 2000년 지리산 댐건설 백지화 운동을 기점으로 창립된 불교환경연대가 체면치레를 해준 정도.불교환경연대는 창립 후 △천성산 관통도로 백지화와 △새만금 살리기 △북한산 관통도로 반대 △경부운하반대에 이르기까지 사회적으
기자수첩
문화재는 오랜 역사와 문화의 보고이지만 한번 훼손된 문화재는 복원이 어렵다
서울 연등축제도 그 화려한 막을 내린 마당에 한 가지 아쉬움을 지적하고자
한국불교의 미래를 위해서는 군 포교의 틀을 더욱 넓혀야 한다